본문 바로가기

Money 및 부동산

주식 투자 추세 판단 방법

 

주식 투자 추세 판단 방법

최근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을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주식 초보분들이 알고 계셨으면 하는 주식 투자 추세를 판단하는 방법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주식 투자 추세 판단 방법 각 국가별 주가 종합 지수

 

주식투자에 있어서 추세를 판단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경제적 요인으로 판단하는 방법과 차트로 판단하는 방법으로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경제적 요인으로 판단하는 방법은 금리, 물가, PER, GDP 성장률 등 경제요인에 따라 추세를 읽는 방법이고, 차트로 판단하는 방법에는 시계열 분석 자료가 사용됩니다. 오늘은 우선 차트를 이용한 주식 투자 추세 판단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추세 판단은 월봉을 참고한다.

주식 투자 추세 판단 방법 다우, 나스닥, S&P 지수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추세를 읽으려면 장기 차트를 보아야 합니다. 이때 주요 자료는 월봉이며 보조 자료로는 주봉이 사용됩니다. 순서에서도 월봉을 먼저 참고하고 주봉을 분석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일봉을 보고 주봉을 보는 순서로 판단을 하다 보면 단기 시장에서 보이는 흐름에 자칫 선입견이 생겨 판단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세 판단에 필요한 추가적인 자료

국내 증시를 여러 해 겪어본 결과 다른 나라의 증시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여러 차례 확인했습니다. 특히 미국의 증시는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미국의 다우, 나스닥 지수의 추세를 잘 살피는 것이 국내 증시에서 추세를 파악하는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 추세 판단 방법 달러, 엔, 국제 유가 가격

차트로 추세를 확인하는 대표적인 방법 - 엘리어트 파동이론

추세선과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추세 확인 방법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고 실제 투자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대한 내용을 조금 적어보겠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주가가 그리는 파동이 일정한 패턴을 갖고 움직인다는 가설에 전제해서 추세를 판단하는 이론입니다. 단순하게 요약해보면 주가의 흐름은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순환한다는 내용입니다. 피보나치 수열을 이용해 주가의 장기 파동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한계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서 할 예정이며 오늘은 한계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경우 충격 파동은 파동의 폭이 크고 길며 가파릅니다. 조정파동은 기울기가 완만하고 짧은 특징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 추세 판단 방법 주요 국가 화폐 인덱스

 

다시 말해 상승추세일 경우 적극적인 매수 관점에서 대응, 하락 추세일 경우 매도 관점에서 대응하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파동이 완성된 후에는 각 타이밍이 눈에 쉽게 들어오지만 파동이 진행 중인 경우 어떤 파동에 해당하고 있는지 대응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어떤 파동에 해당하는지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이용해 추세를 판단하는 좋은 투자 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돈이 되는 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주식 투자가 처음인 분들을 위한 3가지 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