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및 부동산

주식 PERPBR

주식 PERPBR

주식 PERPBR

오늘은 주식 용어인 PERPBR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PERPBR는 주식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몰라서는 안 되는 용어입니다. 어려운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읽어보시면 금세 본인의 것으로 만드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주식 PERPBR

PER

PER(주가수익비율)는 다른 말로 P/E로 표시하기도 한다. Price to Earnings Ratio의 줄임말로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누면 PER이 된다. 때문에 PER가 낮으면 회사가 만든 수익에 비해 주가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다시 말해 기업가치가 저평가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PER가 높다면 말할 것도 없이 기업의 수익에 비해 주식 가격이 고평가 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주식 가격에 대한 프리미엄 척도로 자주 쓰이고 있다.

주식 PERPBR

전문가들은 흔히들 PER가 낮은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주식 매수 여부를 판단 짓기에는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PER 계산에 필요한 회계이익 기준이 다를 수 있고, 각 기업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PER 자체에 한계점이 많은 만큼 투자에 있어 참고할 만한 자료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실제로 일반적으로 PER가 낮은 기업은 저평가되어있다기보다 해당 기업에 문제가 있거나 전망이 좋지 않을 확률이 높다. 게다가 PER가 낮다고 주당순이익이 감소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확률적으로 볼 때 추천드리지 않는 투자라고 볼 수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투자고수의 말로는 벤저민 그레이엄을 들 수 있다. 벤자민 그레이엄은 적정 PER를 계산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고 조언했다. 

PBR

PBR(주가순자산비율)은 Price to Book-Value Ratio의 줄임말로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로 나는 비율을 말한다. 다시 말해 주가가 한 주당 순자산의 맻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는 지표이다.

PER와 함께 주가의 상대적인 가늠을 할 수 있는 지표이다. PBR이 높으면 회사의 경영 능력이 좋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PBR은 Stock 지표, PER은 Fow 지표로 분류되며 상호 보완관계가 있다. 다만, PER과 마찬가지로 계산에 있어서 기준이 되는 시점이 전기 결산기이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하다고는 볼 수 없는 맹점이 있다. 

주식 PERPBR

PBR이 1보다 낮다면 장부의 가치보다 주가가 낮게 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매수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는 우선 PBR 계산에 부채는 반영하고 있지 않으며, 기업의 자산 자체가 명확하게 측정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개인들은 재무제표만을 보고 주식투자를 결정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PERPBR이 절대적인 주가 지표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 분석지표 중 PERPBR의 신뢰도는 아직까지 효과적이라는 판단이 많다. 이러한 의견은 주로 해외에서 뒷받침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는 재무제표의 신뢰성 등 검증해야 할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기업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지표를 활용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자의 미덕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주식 PERPBR

마치며

마지막으로 PERPBR에 대한 이해는 주식투자의 기본 중 기본이다. 물론 주식투자에 있어서 분석이 전부는 아니지만 상당한 기업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고 투자했을 경우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물론 절대적인 지표는 아님을 앞서 말씀드렸다. 투자는 개인의 몫이고 투자금도 본인의 것이다.

소중한 투자금을 분석도 없이 덜컥 투자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공부하는 길이야말로 수익이 있고 없음에 앞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는 첫 번째 방법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이상으로 주식 PERPBR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EPS BPS

SK하이닉스 배당금

엘지화학우

 

'Money 및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0) 2020.08.28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0) 2020.08.27
엘지화학우  (0) 2020.08.26
EPS BPS  (0) 2020.08.25
청약 가점 계산기  (0) 2020.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