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및 부동산

네이버 애드포스트 그래서 얼마번다고?

네이버 애드포스트 그래서 얼마번다고?

지난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 과정 및 초반 수입을 공개했었다.

오늘은 그동안 발생했던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을 공개해볼까 한다.

 

네이버는 애드포스트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블로거들에게 클릭 및 노출에 대한 보상으로 일정의 수입을 나눠주고 있다.

필자 역시 지난 4월부터 이 시스템의 영향으로 약간의 수입이 발생하고 있다. 수익은 어디서 확인할까?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수입 보고서라는 지표를 블로거들에게 제공해 준다. 뭐 따로 메일을 주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네이버 블로그-> 관리 및 통계->메뉴, 글, 동영상 관리-> 애드포스트 설정-> 애드포스트 관리하기에 들어가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지금부터 공개할 보고서는 4~5월 현재까지의 수입보고서다. 비록 2개월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얻어진 통계지만 몇 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어서 소개해보려 한다. 이미 4월 초에 예상했던 것처럼 단순한 노출만으로는 수익이 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노출수 그래프들을 보면 4월의 노출수는 16,000만 건이 넘었고 5월은 그 반도 되지 않는다.

이와 반대로 클릭수 그래프를 보면 5월의 클릭수가 4월의 그것보다 높다. 이 수치는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까지의 통계이므로 월 말이 되면 더 차이가 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벌써 노출수가 많아도 클릭수가 적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수익은 어땠을까?

네이버 애드포스트 월별 수입 예정액

위 지표에서는 단순한 노출 수보다 클릭수가 많아야 수익금이 많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실제로 5월의 클릭수가 4월보다 많았고 노출수는 4월이 월등히 높았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일별 수입 예정액

볼 것도 없이 수입 예정액=클릭 수라는 것이 드러난다. 최고의 노출수를 기록했던 4월 25일의 경우 수입 예정액은 8원이었다. 같은 날 클릭수는 미미했다. 반면에 최고의 수입 예정액을 기록했던 5월 21일의 경우 노출수는 미미했고, 클릭수는 몇 건이 있었다. 종합해보면 노출보다는 클릭이 수익에 도움이 된다는 것. (이미 다 알고 있나...)

게다가 흥미로운 점은 모바일 본문 광고 단가가 더 높다는 사실!! 모바일 본문 광고가 붙은지 얼마 안 됐다. 사실 붙은지도 몰랐다...;; 필자는 광고 세팅을 본문과 하단 자동으로 선택했고 최근 들어 본문에 광고가 붙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4월과 5월의 중간쯤에 블로그 방문객 수가 급증했고 12,000명을 넘겼다. 방문객 수 변화가 본문 광고 추가에 영향을 준 걸까? 뭐 어찌 됐든 본문 광고는 보통 랜덤이라고들 하는데 클릭단가는 상당히 좋아 보인다.

종합해보면 방문자 수가 많다고 해서 높은 수입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물론 방문자 수가 많다는 것은 클릭할 확률도 높아진다는 것이긴 한데... 개인적으로 많이 찾는다고 클릭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클릭도 할 사람들만 하더라는...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서 클릭을 유도하게 만들어야 수익이 된다고 생각한다. 근데 이게 또 클릭을 유도하다 보면 반감이 생겨서...;; 아무튼 네이버 애드포스트만으로 블로그 수익 창출은 상당히 어렵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입 현황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하루 수익 1만 원이 가능할까? 사실 포스팅 수준을 보면 하루 2~3천 원 수익도 감지덕지다.

1만 원 정도 되면 현재 하고 있는 티스토리 확장을 안 해도 될 것 같은데... 구글 애드센스가 네이버 애드포스트보다 수익이 좋다고 해서 확장 중이긴 한데... 블로그 두 개를 관리하는 것이 생각보다 귀찮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볼 만한 글

네이버 애드포스트 조건

티스토리 다음 검색 유입 감소 해결 (블로그 저품질 탈출)

'Money 및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용어 정리 (시작 초보)  (0) 2020.08.04
온통대전 캐시백 유효기간  (1) 2020.07.28
임대차 3법 시행  (0) 2020.07.28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0) 2020.04.10
네이버 애드포스트 조건  (0) 2020.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