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티스토리 다음 검색 유입 감소 해결 (블로그 저품질 탈출)

티스토리 다음 검색 유입 감소 해결 완료. (블로그 저품질 탈출 과정)

안녕하세요. 최근에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를 한번 달아보겠다고 잦은 포스팅을 하다가 제 블로그가 저품질로 분류되는 현상을 겪었어요. 광고 많이 달아서 돈 좀 만져야겠다는 생각에 사로잡혀서 욕심을 좀 냈나봐요. 그래서 지난번 포스팅에서 티스토리 다음 검색 유입이 갑자기 감소되는 현상에 대해 말씀드렸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아래에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 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s://kakudaq.tistory.com/40

 

티스토리 다음 검색 유입 감소

티스토리 다음 검색 유입 감소 우선 내 블로그는 많은 사람이 찾는 블로그가 아니다. 그래도 구글 애드센스를 달아보기 위해서 나름 정성을 들여서 포스팅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그렇지 ��

kakudaq.tistory.com

앞서 말씀드린 "티스토리 다음 검색 유입 감소" 현상은 이미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이 겪어보신 것 같아요. 저 역시 최근에 이 현상을 맞이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봤습니다. 해당 현상을 겪고 해결하신 블로거분들의 조치를 보면 참으로 다양합니다. 우선 뭘 해야 할지 모르시겠다면 아래의 방법을 몇 가지 시도해보세요. 저 역시 이러한 방법으로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1.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유입 통계를 분석하기

사실 이 항목은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해결방법이라고 보기엔 거리가 멀어요. 그래도 상당히 중요한 과정이므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릴게요. 티스토리에서는 엄청 상세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유입 경로를 파악할 수 있게 날짜별 유입 통계를 제공해줍니다. 관리자 페이지에 가보시면 제가 말씀드린 방문 통계를 보실 수 있는데요. 평소에 종종 들어가 보셔서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본인도 모르게 블로그가 노출되지 않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티스토리 방문 통계를 활용해서 블로그 상태 파악하기

2. 원인 파악해서 제거하기

원인이 분명 어딘가에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특정일자 이후에 갑자기 다음 검색 유입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다음이나 구글에서는 수많은 블로그를 관리하기 위해 봇을 운영하고 있어요. 엄청난 양의 블로그 콘텐츠를 사람이 일일이 관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정책에 어긋나는 글을 게시하게 되면 봇이 블로그를 저품질로 낙인찍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아요. 정책에 어긋나는 글이라 함은 티스토리에서 볼때 블로그 운영이 옳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불필요하게 광고가 많거나, 특정 브랜드를 과도하게 홍보, 성인관련 콘텐츠 또는 음란물 등등이 넘쳐나는 글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위 세가지에 해당되지 않았아요. 이중에 검색어 남용을 의심하고 있어요. 해당 현상이 발생한 그날 제가 아이폰 관련 글을 올렸었는데 저도 모르게 본문에 "아이폰"이라는 키워드를 남용했더라고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 같은 경우는 해당 글을 바로 삭제해버렸습니다. 일단 확실하지는 않지만 의심 가는 글은 아깝더라도 바로 조치를 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3.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해보기

해당 현상을 해결했다는 글을 다양하게 접하고 효과가 있었다는 조치를 다 취해봤지만 시간만 흐를 뿐 동일한 현상이 수일간 계속되었어요. 그러다가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바로 해결된다는 글을 발견하고 속는 셈 치고 바로 시도해봤습니다.

고객센터-> 검색-> 검색 결과 제외(이 항목은 뭘 선택하든 의미가 없는 것 같아요. 저도 뭘 선택할지 몰라서 이 항목을 선택했습니다.)->로그인 or비로그인->아래 항목을 채운 후 문의 작성하기

고객센터
검색 클릭
문의 항목

로그인을 하지 않더라도 고객센터에 문의 접수가 가능한 점이 참 좋더라고요. 필수라고 쓰여있는 항목을 작성하신 후 문의를 접수해주시면 됩니다. 문의 분류를 선택할 때 저 같은 경우는 "내 블로그 검색(rss) 문의"로 했습니다. 블로그 URL은 다들 아시다시피 블로그 주소를 써주시면 됩니다. RSS URL의 경우 블로그 주소 끝에 /rss만 붙여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문의 내용은 현재 겪고 있는 현상에 대해 간략하게 써주시고 추가적으로 증빙할 수 있는 스크린샷을 첨부해주시면 좋은 것 같아요. 저는 두 번 문의 끝에 해당 현상이 해결됐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첫 번째 문의를 넣었을 땐 성의 없이 글을 썼던 것 같아요. 결과적으로 해당 현상이 정상적이다 라는 메크로 답변을 받았습니다. 열 받아서 쓴 두 번째 문의는 공손하게 써버렸습니다. 그랬더니 해당 현상 조치 답변이 한번 오고 블로그 재수집 메일이 왔네요. 지금은 전부 해결된 상태예요.

7월 7일 이후에 급감한 방문자수가 13일부터 다시 회복을 보이기 시작하네요. 해당 현상을 현재 겪고 계신가요? 위에 제가 말씀드린 사항들을 속는 셈 치고 한번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종합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현재 블로그에 일어나고 있는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하자! 그리고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사항을 신속히 제거하자!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에 공손하게 문의하자! 간단하죠?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