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LED 모듈 일체형 포밍 램프 셀프 교체 (내돈내산)

LED 모듈 일체형 포밍 램프 셀프 교체 (내돈내산)

이 리뷰는 내 돈 주고 직접 사서 쓰는 리뷰임을 알려드립니다.

아이들이 주로 거실에서 지내다 보니 거실 등, 주방 등 사용 시간이 상당합니다.

이사 정리가 끝날 무렵부터 어두침침한 거실과 주방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네요.

교체 전 거실 등

좌측 사진은 LED 램프로 교체하기 전에 찍은 거실 등입니다. 어두침침해 보이나요? 우측 사진은 교체 전 주방 등이네요. 주방은 밝게 나왔네요. ㅎㅎ 이래저래 고민하다가 가격 정보를 좀 찾아봤습니다.

LED 모듈 안정기 분리형은 가격대가 많이 비싸더라고요. 가격 조사를 해보니 거실, 주방 합쳐서 8개 LED 모듈 교체하는데 저희 집 기준으로 15~30만 원이더라고요. 녹색 포털에서 폭풍 검색 끝에 모듈 일체형 모델인 포밍 램프라는 걸 발견했습니다.!!

요건 LED 모듈에 안정기가 내장되어 있는 녀석입니다. 게다가 장점이 정말 많아요. 안정기 가격이 빠지니 8개 모듈 교체하는데 10만 원!!!(더 저렴한 것도 있습니다. 귀찮아서 대충 삼..) 본격 주문 전에 한번 뜯어봤습니다. 주문하기 전에 집에 설치된 안정기나 형광등을 직접 확인하는 절차는 매우 중요해요. 그래야 정확한 주문이 가능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답니다. 

LED 모듈 교체 전 주방 등

아 요렇게 생겼네요. 형광등+안정기+전력선!!(사실 잘 모름...) 구매 전에 안정기에 쓰여있는 정보를 잘 보셔야 해요. 저희 집은 55W 1등용이더라고요. 사진 상으로는 잘 안 보이지만 각 가정마다 W가 다르니 주의하세요.

우선 55W는 30W로 대체가 가능하다고 설명이 되어있어서 거실 등은 30W 6개로 주방 등은 25W 2개로 주문했습니다. 색은 주광색!! 6500k (5700k로 하고 싶었는데 아직 없나 봐요.;;) 아래 그림을 참고하셔서 본인의 취향에 맞는 색상을 고르세요. 

LED 모듈 밝기 비교

아참 그리고 터치식 버튼은 잔광 콘덴서도 별도로 구매해야 해요!! 터치식 버튼이 아니라면 잔광 콘덴서는 필요 없다고 합니다. 터치식이라면 잔광 콘덴서를 설치하지 않으면 깜박이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네요.

이 현상도 100%는 아니라고 하네요. 복불복인가 봐요.아래 사진 참고해 주세요. 좌측에 폭죽 같은 녀석이 잔광 콘덴서입니다.

잔광 콘덴서

잔광 콘덴서는 전등갓 하나당 하나씩 구매해 줬습니다. 이론상으론 100W까지 견딘다고 해서요. 아무튼 준비를 다 끝내고 주문 완료!!

 

LED 모듈 안정기 일체형 포밍 램프 구매내역

10만 원이 조금 넘었네요. 시공 전에 알아본 견적에서 10만 원이나 싸게 주문했습니다. 이제 손품을 팔 시간인가요. 주문한 업체 측에서 안전배송 해준 덕분에 하자 없이 잘 도착했습니다.

LED 모듈 안정기 일체형 배송 모습

뽁뽁이 없이 배송이 왔지만 불량은 없었습니다. (뽁뽁이가 아쉽다...) 이런 제품은 뽁뽁이 기본 아닙니까? 근데 불량이 하나도 없었어요. 할 말 없다...;;

LED 모듈 안정기 일체형 제품 설명

뭔지 모르겠지만 제품 설명에 좋은 이야기가 많이 쓰여있습니다. 아! 좋은 물건이구먼... 자 시작해볼까!! 셀프로 LED 시공하기 전에 차단기를 꼭 내려주세요!! 차단이 안 내리고 시공하시다가 잘못되면 어떻게 되시는지 아시죠?

안전은 항상 우선입니다. 남들은 1시간도 안 걸린다는데 저는... 2시간 걸렸습니다.(뭐야... 나름 운동신경이 있는데...;;) 전등갓 뜯고!!

LED 램프 병렬연결!!

검은색 플라스틱!!(명칭을 모름...) 저 부분을 연결해야 해요. 한참 찾았네요... 뚝딱뚝딱!! 자석으로 고정하는 녀석이라 정말 쉽긴 쉽습니다. 기존 형광등 고정 부분하고 안정기만 제거하면 일사천리네요.(다리에 알 배김요...)아 참!! 접지 요거 잊지 마세요 요거 때문에 좀 더 걸렸네요.(까먹어서...)

LED 모듈 안정기 일체형 접지&내장 안정기

다 하고 나면 요런 모습!!

LED 모듈 안정기 일체형 교체 완료!!

다 하고 난 후 선 정리도 손이 많이 갑니다. 선 정리하시기 전에 불이 들어오는지 꼭 확인하세요!! 자 그럼 전후 비교를 해야겠죠??

LED 모듈 안정기 일체형 교체 전후 비교

좌측이 교체 전이고 우측이 교체 후입니다. 사진상으로 볼 때 좌측이 많이 노란색을 띠네요. 밝기는 비교불가입니다.

전기세도 절약된다고 하는데 과연...?? 아무튼 무사히 주방 등 거실 등 교체했습니다. 플리커 프리 제품이라 두통은 없다고 하는데 6500k는 가끔 두통을 호소하시는 분도 계시다고 하니 좀 알아보시고 교체하세요.

이미지처럼 장점이 정말 많아요. 적극 추천해드리고 싶은 상품입니다. 나름 저렴한 손쉬운 셀프 LED 모듈 교체였습니다.

다음엔 문고리 교체 포스팅을 하려고 했는데 요건 사진 찍는 걸 깜박해서 못하겠네요. ㅜㅡ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볼 만한 글

문풍지 스윙 도어 아파트 중문 후기!!(내돈내산)

자석 창문닦이 베베헤이즐 쓱쓱굿 (내돈내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