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및 부동산

카카오뱅크 상장

 

카카오뱅크 상장

카카오뱅크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으로는 처음으로 카카오뱅크가 기업공개(IPO)를 공식적으로 선언했습니다. 쉽게 말해 카카오뱅크가 카카오게임즈와 같은 공모주 절차를 통해 외부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최근에 공모주 절차를 통해 상장된 카카오게임즈는 큰 관심 속에 초대박 이슈를 물고 상장에 성공했습니다. 과연 카카오뱅크는 카카오게임즈에 이어서 다시 한번 공모주 흥행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을까요? 카카오뱅크 상장과 관련된 정보를 같이 한번 알아보시죠.

 

카카오뱅크 상장 선언

카카오뱅크 비전

카카오뱅크는 지난 23일 이사회를 열어 상장을 본격화하겠다는 결의와 동시에 연내에 감사인 지정 신청, 상장 주관사 선정 절차에 들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IPO의 목적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자본 확충이라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은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전환되면서 예견되었던 수순이라고 보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1분기를 기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순익 규모도 매분기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가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이용금액

우선 카카오뱅크 주가는 장외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상장이 가시권에 들어오기 전인 지난달에 거래된 금액은 7~8만 원 선이었습니다. 이번 달 들어서 상장이 가시화되자 한 주당 가격이 12만 원까지 오르는 급등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23일 기준으로 현대 10만 원이 넘는 금액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IPO 흥행을 위해 보통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주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공모가가 책정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카카오게임즈의 전례로 볼 때 카카오뱅크 공모가 역시 현재 거래되고 있는 금액보다 낮을 확률이 높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에 따른 시가 총액

카카오뱅크 상장

카카오뱅크 상장에 따른 시가 총액은 현재 장외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가를 기준으로 산정해보면 약 39조 정도입니다. 이는 신한(약 13조), KB(약 15조), 하나(약 8조), 우리(약 5조)를 합친 금액보다 살짝 낮은 수준입니다. 물론 상장 금융지주들의 평균 주가순자산비율을 토대로 계산을 한다면 약 2조 원 수준이기는 하지만 최근의 IPO 시장의 분위기나 카카오게임즈의 전례로 볼 때 초대형 시가 총액이 될 것이라는 것을 배제하기는 어렵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후 성장성

카카오뱅크 특징

카카오뱅크 상장만으로 장밋빛 미래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국내 금융업은 수출이 불가능한 내수산업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곧 성장성에 한계가 분명하다는 단점으로 지적되곤 합니다. 게다가 카카오뱅크 상장을 전후로 각종 플랫폼을 이용한 인터넷 뱅킹 서비스의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도 많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후 기타 다른 플랫폼들에 비해 차별성 등에서 고객 유치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주가의 흐름은 말씀 안 드려도 예측이 가능한 수순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초대박 상장에 성공했지만 성장성에서 의구심을 품은 투자자들이 많았습니다. 따상까지는 성공했지만 현재는 조정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카카오뱅크 상장과 관련된 포스팅을 마치며

카카오뱅크 파이프라인

개인적으로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게임즈 상장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후속 IPO에 대한 간 보기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다시 말씀드리자면 장외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가를 기준으로 계산해 볼 때 상장을 통한 시총은 대략 40조 전후가 될 것입니다.

 

 

다음 달 상장 예정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공모가 상단을 기준으로 약 4조 원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금액입니다. 카카오뱅크의 현재 국내 대출 시장점유율은 1.1% 수준이며 이를 약 5%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자본금이 약 6조를 넘는다는 계산하에 실로 엄청난 금액의 시가총액이 아닐 수 없습니다.

 

카카오뱅크 연관은행

 

이미 설명드린 내수산업의 성장 제한성을 잘 견뎌내고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한 시장점유율 유지가 잘 된다는 가정하에 카카오뱅크 상장은 큰 무리 없이 진행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카카오뱅크 측에서는 연내 상장을 추진하겠다는 것 이외에 구체적인 사항은 논의 전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만큼 카카오뱅크 사장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발 빠르게 움직이는 센스도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카카오뱅크 상장과 관련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카카오뱅크 상품

 

함께 보면 돈이 되는 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

휴머니젠 관련주

두산퓨얼셀 주가

 

'Money 및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비돈 관련주  (0) 2020.09.29
존 머피의 시스템 트레이딩 10가지 원칙  (0) 2020.09.26
삼성전기 주가  (0) 2020.09.24
두산퓨얼셀 주가  (0) 2020.09.23
일신바이오 주가  (2) 2020.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