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및 부동산

주식 투자 초보 손절매 타이밍

주식 투자 초보 손절매 타이밍

코스피 지수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아마 오를 것이라는 나름의 분석을 통해 매수한 주식이 연일 하락 추세 흐름대로 흘러가는 시간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주식 초보들은 불어나는 손실에 덜컥 겁을 먹고 손절매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손실로 인해 자괴감에 들죠. 오늘은 초보 투자자들이 알아두면 좋을만한 주식 투자 손절매 타이밍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다우, 나스닥, S&P지수

 

손절매란?

손절매는 손절매도의 줄임말입니다. 투자한 주식 종목의 손실을 과감하게 정리해서 추가적인 손실을 막기위해 사용되는 주식 행위입니다. 손절매의 기준은 투자자마다 다릅니다. 감내할 수 있는 시간, 투자금액, 손실률들이 다르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손절매 타이밍은 테마주, 급등주일수록 과감하게 설정하셔야 합니다. 이와 반대로 우량주의 경우 성급한 손절매 결정은 화를 부르기도 합니다. 

 

손절매의 기준 잡기

보통 수익률을 기준으로 3~20%정도로 기준을 잡으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10% 정도를 가장 이상적인 손절매 타이밍으로 보고 있습니다. 손절매를 할 경우에도 주식을 매수할 때 사용하는 기법인 분할 매도를 하셔야 합니다. 일정 기간을 두고 50/50%, 30/30/30%를 매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테마주, 급등주일 경우 순간적으로 주가가 출렁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에 분할 매도는 최선의 대비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급등 종목, 특정 정보를 기반으로 매수한 주식 종목의 경우엔 해당 정보의 사실 여부가 중요합니다. 해당 정보가 사실이 아니거나 그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 밝혀졌다면 분할 매도보다는 전량 매도를 택하는 경우가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니케이, 상해, 항셍 지수

 

손절매를 꼭 해야하나요?

손절매는 어디까지나 투자자의 선택입니다. 주식 투자를 일정 기간 해온 투자자라면 추세의 사이클에 대해서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일반적인 주식의 경우 회복이 불가능한 수준의 위험이 아니라면 기다림의 시간 후엔 다시 정상적인 주가 흐름으로 회귀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순간의 하락 흐름은 기간을 두고 회복한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회비용이지요. 기회비용을 생각한다면 손절매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른 더 좋은 주식 종목에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이 생기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부분이 주식 투자에 있어서 딜레마입니다. 잦은 손절은 오히려 시드머니를 잃게 되는 결과만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절매 타이밍에 관련된 포스팅을 마치며

최근 손절매를 하지 않는 투자 스타일로 고수하면서 수익률이 오히려 좋아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사실 주식 투자를 하는 개미들의 얻을 수 있는 정보의 불균형을 눈치채셨을 겁니다. 개인의 판단, 분석은 단기적으로 너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무엇이 옳다 그르다를 떠나서 투자는 개인이 하는 것인 만큼 소신을 갖고 투자를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손절매 타이밍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영국, 프랑스, 독일 지수

 

함께 보면 돈이 되는 글

주식 투자 매수할때 체크사항

주식 투자 추세 판단 방법

투자를 해야만 하는 이유

주식 투자가 처음인 분들을 위한 3가지 조언

'Money 및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투자 수익으로 부동산 매매 가능할까?  (0) 2020.10.17
펩트론 주가  (0) 2020.10.16
LG화학 물적분할  (0) 2020.10.13
주식 투자 매수할때 체크사항  (0) 2020.10.09
증여세 면제한도  (0) 2020.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