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및 부동산

제로페이 사용법

제로페이 사용법

제로페이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간략하게 제로페이에 대한 소개 및 혜택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제로페이 소개

 

 

제로페이 사용법을 알아보기 전에 제로페이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해보겠다. 2019년 3월 이후 본격적으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서 결제 시 동반되는 수수료를 낮추고 소득공제 혜택을 주기 위해 도입한 일종의 소상공인 간편 결제 시스템이다. 즉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소비할 때 은행이 소비자의 계좌에서 판매자의 계좌로 현금을 이체하는 계좌이체 방식으로 결제를 해 소상공인들이 카드수수료를 부담하지 않도록 한다는 취지이다. 

도입은 2018년에 되었으나 본격적인 시작은 위에서 언급한 2019년 3월이다. 서울은 물론 부산 및 경남에서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제로페이 사용법

 

 

제로페이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존 카드결제 시스템에서는 가맹점이 카드결제 승인을 받을 때 수수료를 내야만 했다. 이런 시스템에서는 반드시 카드사, 밴사, 전자지급결제대행사가 각각 수수료를 가져가기 때문에 소상공인들에게는 카드 결제를 꺼리게 만드는 구실이 되었다. 반면 제로페이는 은행이 거래가 이뤄졌을 때 소비자의 계좌에서 판매자의 계좌로 현금을 이체하는 계좌이체 방식으로 결제가 진행되기 때문에 소상공인들은 위와 같은 불필요한 수수료를 납부할 일이 없어진다.

 

 

제로페이 사용법은 두 가지로 나뉜다.

제로페이 사용법 첫 번째. 소비자는 결제에 사용할 스마트폰 간편 결제 전용 앱을 실행한다. 그다음 간편 결제 앱의 QR코드 촬영 모드로 매장 내 QR코드를 찍으면 결제할 금액이 뜨고 비밀번호나 지문인식 등으로 인증하면 결제되는 방식이다.

제로페이 사용법 두 번째, 결제에 사용할 간편 결제 전용 앱을 실행하여 결제에 필요한 고유 QR코드를 생성한 후 가맹점에게 제시한다. 가맹점은 스캐너로 소비자 휴대폰의 QR코드를 이체받는다.

 

 

다행히도 위에 보이는 것처럼 제로페이를 사용하기 위한 간편 결제 앱의 선택 사항은 참 많다.

제로페이 사용 혜택

 

 

제로페이를 활용하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 우선 연 매출이 8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은 결제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단 구간별로 8~12억 원인 곳의 경우 0.3%, 12억 원 초과인 소상공인은 0.5%의 결제 수수료를 내야 한다. 이는 기존 카드수수료와 비교해본다면 상당히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럼 소비자들은 어떤 혜택이 있을까?

우선 소비자들은 문화/관광시설 할인 혜택이 있다. 서울 시내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이용요 할인이 된다. 또한 결제 시 현금영수증을 요청하지 않아도 3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게다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지역상품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제로페이 사용 단점

 

 

그럼 제로페이는 단점이 없을까? 위에서 말한 혜택이 단점이다. 제로페이는 말 그대로 제시한 혜택 이외에는 없다. 혜택이 진짜 별로다. 기타 다른 카드사의 카드 사용 혜택과 비교했을 때 할부, 포인트 등 서비스적인 면에서 혜택이 매력적이지 않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실제로 사용적인 면에서도 제로페이 가맹점이 부족한 탓에 가맹 업장 검색이 잘 안되기도 하고, 검색이 된다고 해도 막상 사용 시 오류가 나거나 절차가 길어서 불편하다는 지적도 많다.

마치며

 

 

제도를 도입함에 있어서 실제 사용자들의 마음에서 접근하는 배려가 필요하지 않을까? 사용하기에 불편하다면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무용지물인데 말이다. 마지막으로 고객센터 정보를 남기면서 포스팅을 마치겠다.

고객센터는 1670-0582로 운영시간은 평일 09-18시이다. 이렇게 제로페이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볼 만한 글

대구은행행복페이(대구행복페이카드) 사용처, 충전

온통대전 캐시백 유효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