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면크로키 자료모음 (그림 연습)

면크로키 사진&이미지 자료 모음 12종(그림&드로잉 실력 업 훈련)

안녕하세요. 그림을 잘 그리고 싶으세요? 네 저도 그렇습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훈련을 해야 할까요? 그림을 아주 잘 그리시는 어느 유튜버님의 추천에 따르면 그림 실력 늘리는 방법 중 하나가 크로키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크로키는 뭘 의미하는 걸까요? 크로키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아요.

크로키란? "인물화에서는 인의 균형과 동세() ·입체감의 구조성, 형태의 특징 등을 단시간에 재빨리 포착해서 그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눈과 손의 훈련으로, 시각적 외견보다도 한층 완벽한 이미지를 얻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작품은 단순화되고 요약된 모습으로 표현되는데, 재미있는 것은 그 형에는 의미가 담겨 있으며 작가의 감성이나 감동이 솔직하게 토로되고 있다는 점이다. 풍경이나 정물의 크로키는 자연의 대기(), 원근 대비, 명암 배치, 색채 대조 등을 인상적으로 포착하여 화인()의 존재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의의는 렘브란트의 작품에 여실하며, 뒤피의 데생집을 편집한 루이 카레는 그의 크로키에 대해서, “외계와 그의 내적인 삶과의 교류 가운데 새로운 센세이션과 기억과의 쇼크를 거쳐 시각 외견에서 받는 것보다 한층 완벽한 이미지, 순간의 지각보다도 총체적이고 보다 진실된 체험 등 현실에서 분출해 넘쳐나는 것이 그의 예술창조의 기초가 되어 있는 것이다”라고 평한 점에서도 크로키의 의미를 알 수 있다."라고 네이버 지식백과에 설명이 되어있네요.

요약하자면 단순하게 빨리 그리는 것이 아닌 사물을 빠르게 파악하는 관찰력, 눈&손의 감각을 훈련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면크로키를 적극 추천해주셨습니다. 면크로키 역시 위와 같은 방식으로 훈련을 해주시면 된다고 하네요. 사실 크로키는 빨리 그리는 것도 중요하긴 하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간에 급급하다 보면 배워야 할 포인트를 놓치거나 훈련이 덜 될 수 있고, 완성된 그림이 나오지 않거나 진행이 더딤으로 인해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크로키를 함에 있어서 시간 제약을 두지 않는 것이 중요해 보여요. 어느 정도 훈련이 된 상태에서 시간을 정해서 크로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뭐 길게 이야기하지 않고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아래부터는 면크로키에 적합한 이미지&사진을 구글링과 핀터레스트를 통해서 수집해봤습니다. 제일 위 사진부터 난이도별로 업로드했으니 천천히 따라 그려보시면서 좋은 드로잉 스킬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일 하단에는 제가 시도한 면 크로키 드로잉이 있으니 저런 식으로 하는구나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 그리고 면크로키를 시작하실 때는 흑백사진이 좋다고 합니다. 이점 꼭 참고해주세요.

읽어볼 만한 글

트와일라잇 로버트 패틴슨 아이패드 인물화 드로잉 (프로크리에이트)

아이패드로 인물 그림 그리기 (호아킨 피닉스 그려보기)

아이패드로 얼굴 드로잉하기 (by 프로크리에이트)

아이패드 프로를 이용한 얼굴 드로잉(by 프로크리에이트)

아이패드 프로로 얼굴을 그려보자 (by 프로크리에이트)

12종 중에 제가 해본 면크로키는 총 4종이네요. 비슷한 그림은 패스하고 시간 나는 대로 아래 레벨부터 도전해봐야겠습니다. 아직 형편없는 실력이지만 조만간 면크로키 12종 완료 글로 포스팅을 한번 해야겠어요. 시작부터 끝까지 얼마나 늘었는지 알려드릴 겸 말이에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