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 다운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 다운

아이패드 프로 4세대가 출시된 지 벌써 100일이나 되었답니다. 저는 이 녀석을 사전예약을 통해 받아 본 후 지난 100일 동안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랍니다. 오늘은 아이패드용 그림 어플인 프로크리에이트의 브러쉬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처음 아이패드를 구매하셨거나 프로크리에이트 어플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사실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 자체가 상당히 다양해서 기본 브러쉬만으로도 충분히 그 성능을 다 발휘하기엔 시간이 많이 걸리는 부분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업그레이드된 브러쉬들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포스팅에 주목해주세요. 

우선 프로크리에이트는 어플 자체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유저들로 하여금 브러쉬를 직접 커스텀하여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요.

어플 자체에서 접근할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한 번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 다운을 위해서는 소정의 가입절차가 필요한데 이 부분은 여기서 다루지 않도록 할게요. 아주 간단하니 금방 하실 수 있습니다.

folio.procreate.art/discussions

 

Procreate® Discussions

The central hub for Procreate® discussion. Support your most requested features, connect with artists all over the world, and find help when you need it.

folio.procreate.art

제가 링크해드린 프로크리에이트 사이트에 들어가셨다면 이미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 다운 준비가 다 된거나 마찬가지에요.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들을 만나실 수 있을 겁니다. 영어라고 당황하지 마시고 시간이 되신다면 한번 둘러보세요. 다양한 작품들과 팁들이 공유되고 있어요. 저희는 아래로 쭉 스크롤을 내려볼게요.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면 아래처럼 보물상자 일러스트와 함께 Resourse라는 항목이 있어요. 잘 보이게 파란색으로 밑줄과 별을 달아두었어요. 살포시 클릭을 해주세요. 바로 저 곳이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 다운을 할 수 있는 보물창고 맞습니다.

 

 

 

카테고리가 확장되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바뀝니다. 거의 다 하신 거나 마찬가지예요. 아래 그림처럼 1~3번으로 번호를 써놨어요. 이 항목은 일종의 정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순서대로 인기도나 최신 업데이트, 검색 기간, 공유 종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1번 항목은 주로 Highest Rate를 많이 사용해요. 아무래도 인기가 가장 많이 다운받는 브러쉬이므로 저 항목이 가장 양질의 브러쉬들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개인적으로 2번항목은 잘 건드리지 않아요.

3번 항목을 보시면 튜토리얼도 공유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생각보다 프로크리에이트를 이용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 다운받는 데 선택에 고민이 생길만큼 양이 많아요. 화두는 디지털이지만 수작업의 느낌내기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튼 저는 가장 인기가 좋은 니코 브러쉬 세트를 한번 다운로드해볼게요. 저는 이미 갖고 있는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지만 다운로드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둘러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다양한 루트로 브러쉬나 텍스처, 튜토리얼 등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유료인 경우도 있으니 경로가 복잡하다면 과감하게 포기해주세요. 보통 유명한 브러쉬나 성능이 좋은 브러쉬는 공유 경로가 단순합니다. 니코 브러쉬도 이름이 길지만 확장자가 이름. zip 파일처럼 끝이. brush로 끝난다면 제대로 선택하신 것이 맞아요. 원하는 브러쉬를 선택해보겠습니다. 

 

 

 

 

해당 브러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돼요. 당황하지 마시고 다운로드를 클릭해주세요. 저는 주로 직접 다운로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유명한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는 다운로드 경로가 쉽습니다. 간간히 친절하게 브러쉬에 대한 설명을 달기도 하니 미리 보시고 브러쉬를 당운 받을만한지 판단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직접 다운로드를 클릭해주시면 검은색 팝업이 뜨면서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를 한번 더 클릭해줘야 해요. 드롭박스를 이용하신다면 두 번째 항목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클릭해주시면 상단 주소창 우측에 다운로드 표시처럼 아래 화살표가 생성됩니다.

 

 

 

화살표를 클릭해주시면 밑줄 친 것처럼 브러쉬가 다운로드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간단하게 클릭만 해주시면 프로크리에이트에서 브러쉬를 다운 받은 것으로 인식합니다. 다운로드를 다 하셨다면 지우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아래 화살표가 사라집니다.

 

 

 

프로크리에이트를 들어가 보시면 아래처럼 다운받은 브러쉬가 활성화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경우에 따라서는 가져옴이라는 폴더로 들어가기도 하니 없다고 당황하지 마세요. 세트 형식으로 공유되는 브러쉬들만 이름을 따로 따서 폴더가 생기는 것 같아요.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좀 더 연구를 해봐야겠습니다.

 

 

 

자! 오늘은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 다운에 대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마음에 드는 것을 다운로드하셨기를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은 스포이드, 누끼, 대칭 기능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볼 만한 글

아이패드로 인물 그림 그리기 (호아킨 피닉스 그려보기)

트와일라잇 로버트 패틴슨 아이패드 인물화 드로잉 (프로크리에이트)

아이패드로 얼굴 드로잉하기 (by 프로크리에이트)

아이패드 프로를 이용한 얼굴 드로잉(by 프로크리에이트)